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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네트워크

멀티미디어와 운영체제

by 파란하랑 2024. 8. 19.

셋톱박스-리모컨

멀티미디어에 대한 소개

 

디지털 영화, 비디오 클립, 혹은 음악 등은 정보를 제공하고 컴퓨터를 사용해서 여유 시간을 즐기는 일반적인 방법으로 사용되고 있다. 비디오 파일들은 디스크에 저장되어서 필요시, 언제든지 다시 재생될 수가 있다. 다만, 그들이 특성은 현재 파일 시스템이 설계 목표로 하는 전통적인 텍스트 파일과는 상당히 상이하다. 이들을 다루기 위한 새로운 타입의 파일 시스템이 필요한 것이다. 특히, 오디오 및 비디오의 재생은 스케줄러, 그리고 운영 체제의 다른 부분들에게 새로운 요구 사항을 제기하고 있다.

 

보통, 디지털 영화는 문자 그대로 하나 이상의 미디어를 의미하는 멀티미디어라는 이름으로 표현이 자주 된다. 즉, 이것은 테스트와 이미지라는 두 미디어를 포함한다고 보면 된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은 '멀티미디어'라는 용어를 두 개 이상의, 특성 시간 간격 동안 재생되어야만 하는 미디어를 의미하는 연속적인 미디어를 포함한 문서를 지칭하기 위해 사용한다.

 

단일 컴퓨터에서 멀티미디어의 사용은 종종 DVD에 녹화된 영화를 재생하는 것을 의미한다. DVD는 광 디스크로서 CD-ROM과 동일한 플라스틱을 사용하지만 훨씬 높은 밀도로 데이터를 저장하기에 포맷에 따라 5GB에서 17GB사이의 용량을 제공한다.

 

멀티미디어의 또 다른 사용법은 인터넷을 통해 비디오 클립을 다운로드하는 것이다. 다수의 웹 페이지들은 클릭하여 다운로드할 수 있는 짧은 영화와 같은 아이템을 지니고 있다. 유튜브와 같은 웹 사이트에는 이용할 수 있는 수 천개의 비디오 클립이 있다. 케이블 TV와 ADSL과 같은 빠른 정보 전달 기술이 기본이 되면서, 인터넷에 존재하는 비디오 클립은 급증할 것으로 예상한다.

 

멀티미디어를 지원해야 하는 또 다른 영역으로 비디오 자체를 생성하는 분야가 있다. 멀티미디어 편집 시스템이 존재하고, 최고의 성능을 제공하기 위해서 전통적인 작업뿐만 아니라 멀티미디어를 지원하는 운영 체제를 실행한다.

 

멀티미디어의 중요성이 점점 더 커지고 있는 분야가 컴퓨터 게임이다. 게임은 자주 특정 종류의 행위를 묘사하기 위해서 비디오 클립을 실행한다. 보통, 이러한 클립은 짧은 편이며, 사용자의 행위에 따라 많은 클립 중에서 적당한 것이 동적으로 선택되곤 한다. 이들은 점점 더 정교해지고 있다.

 

그리고, 멀티미디어 세상에서 성배는 주문형 비디오라고 보면 되며, 고객이 TV의 리모컨으로 영화를 선택하면 고객의 TV 수상기에서 영화를 즉시 재생하는 능력을 말한다. 주문형 비디오를 활성화하기 위해선, 특별한 기반 시설이 필요하다.

 

사용자와 비디오 서버 사이의 전송 네트워크는 고속으로 그리고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케이블 회사가 제공하는 케이블 TV 시스템의 경우, 지역 내 전송을 위해서 기존 케이블 TV 선로가 사용되곤 한다. 케이블 TV는 큰 대역폭(기가비트/초)을 제공하는 동축 케이블을 사용하나, 많은 사용자가 동일한 케이블을 공유하여 경쟁하면서 개별 사용자에 대해 대역폭을 보장하지는 않는다.

 

셋-톱 박스의 다른 대안은 고객이 가진 기존 PC를 사용해서 모니터에서 영화를 재생하는 것으로 보면 된다. 대부분의 고객이 이미 컴퓨터를 가지고 있으나, 고객들은 주로 TV가 있는 거실에서 영화를 보고 싶어하며 컴퓨터에서 보고 싶어하지 않을 거라고 생각하는 주문형 비디오 운영자들이 많다. 이 때문에 셋-톱 박스의 사용이 고려되었다.

 

기술적으로는 셋-톱 박스 대신 개인용 컴퓨터를 사용하는 편이 훨씬 더 적합한데, 그 이유는 컴퓨터가 훨씬 더 강력하고, 대용량 디스크를 가지고 있으며, 훨씬 해상도가 월등한 디스플레이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어떻게 사용하던 앞으로 종종 비디오 서버와 사용자 편에서 디코딩과 영화를 재생하는 클라이언트 프로세스를 서로 구분하게 될 것이다. 다만 시스템 설계의 관점에서 클라이언트 프로세스가 셋-톱 박스에서 실행되는지, 혹은 PC에서 실행되는지는 별다른 문제가 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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