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나눔

하이브리드차에 대한 정보 (원리, 장단점, 그랜저IG 중고 운전 후 느낀 점)

by 파란하랑 2024. 10. 8.

올해 긴 고민 끝에 하이브리드 그랜저 IG 중고차를 구매해서 정말 만족스럽게 운전하고 있습니다. 오랜 기간 동안 꾸준하게 사랑 받고 있는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원리와 5개월간 운전하면서 느낀 점을 말씀드리고자 하니 하기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랜저-하이브리드
그랜저-하이브리드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해서

 

하이브리드 자동차란 전기모터와 엔진을 함께 사용하도록 만들어진 자동차를 말하며 HEV (Hybrid Electric Vehicle) 혹은 하브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내연기관과 전기 모터를 한데 결합해서 연비를 높이고 배기가스를 줄이는 자동차로 보면 됩니다.

 

하이브리드-차량원리
하이브리드-차량원리

 

 

병렬 하이브리드라고 불리는 풀 하이브리드는 가장 일반적인 유형으로 보면 되고 가솔린 엔진 혹은 전기 모터만으로 작동하거나 둘을 조합하여 작동이 가능합니다. 이런 특성 덕분에 최적의 동력 전달이 가능하며 연료 효율성이 보다 극대화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회생제동
회생제동

 

핵심 기능 중 하나인 회생 제동을 통해서 제동 중에 손실될 수 있는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저장할 수가 있습니다. 전기 모터는 종류에 따라서 구동기, 혹은 발전기 역할을 동시에 수행할 수가 있습니다. 즉, 브레이크가 개입될 때 발전기로 구동시키면 마찰 에너지로 사라질 예정이었던 에너지가 전기 에너지로 변환된다고 보면 됩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장단점

 

대표적인 장점은 아무래도 높은 연비입니다. 가솔린 엔진, 그리고 전기모터가 적절하게 조화되어 있기에 배터리에 에너지를 저장하고 출력하면서 연료 소모를 최대한 줄이는 특징이 있습니다.

 

하이브리드-개념
하이브리드-개념

 

더불어,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자동차 자체의 무게 중심 부분에 배터리가 탑재되어 있다 보니 코너링이 보다 안정적이기도 하고 전기모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엔진을 사용하는 내연기관 자동차에 비해 확연하게 소음이 적습니다.

 

친환경-자동차
친환경-자동차

 

그리고 아무래도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에 비해서는 환경에 미치는 악영향이 비교적 적은 편입니다. 연료 효율성도 향상되며 배기 가스 배출도 확실히 감소가 됩니다.

 

 

다만, 하이브리드 자동차만의 단점도 분명히 존재합니다. 일반 내연기관 자동차 대비해서 가격이 다소 비싼 편이며 일반적으로 동일 트림에 비해 20% 정도 더 비싸다고 봐야 합니다. 그리고 내연기관, 전기모터가 탑재되어 있다 보니 구성이 상당히 복잡해 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랜저 IG 하이브리드 중고 구매 (K-CAR), 연비 절감

 

꽤 오랜 기간 동안 NF 소나타를 몰고 다니다가 점점 수리해야 할 사항들이 많아지다 보니 고민 끝에, 지난 5월 하이브리드 그랜저 IG 중고 차량을 구매했습니다.

 

하이브리드-그랜저IG-K-CAR견적
하이브리드-그랜저IG-K-CAR견적

 

 

중고차로 검색하면 대표적으로 K-CAR, 엔카 등의 중고 사이트들이 나오는데 저는 K-CAR를 통해서 구매했습니다. 엔카에서는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확률이 높다고는 하나, 차량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사람이라면 안전하게 K-CAR를 통해서 구매하라고 들었습니다.

 

하이브리드-보닛
하이브리드-보닛

 

 

5개월 정도 매일 출퇴근 길에 운전하고 주말마다 장거리 운전을 해본 결과, 개인적으로는 하이브리드 차량에 크게 만족합니다. 초반에는 너무나도 조용한 실내에 적응이 안되서 시동이 켜진 것인지, 꺼진 것인지 긴가민가 하기도 했는데 조금만 운전하다 보면 적응이 됩니다.

 

 

시내 주행과 고속도로 주행 비율이 50 대 50 정도 되는 편인데도 확실히 이전 내연 기관 자동차에 비해서는 연비가 훨씬 좋은 편입니다. 하이브리드 장점이 극대화되는 시내 주행 비중이 높다면 더욱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지 않을까 싶습니다.

 

순간연비-30km
순간연비-30km

 

 

어떤 경우에는, 고속도로에서 크루즈 모드로 운행 중인 상태에서 순간연비가 30km/L 까지 찍히기도 했습니다. 다만, 일반적으로는 10km 중후반 정도로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주행중-계기판
주행중-계기판

 

 

매 달, 주유비만 20만원 후반대가 나오곤 했는데 요새는 10만원 정도면 충분히 운전하고 있습니다. 승차감도 상당히 좋은 편이라서 구매할 때 가격이 부담되지 않는다면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구매하는 것도 충분히 좋은 선택지라고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하이브리드 차량 원리, 장단점, 그리고 그랜저 IG 하이브리드를 직접 운행해 보면서 느낀 부분을 말씀드렸습니다. 하이브리드 관련 궁금증을 조금이라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