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의 중요성은 익히 알고 있으나 쉽게 깊은 잠에 빠져들지 못하는 못하는 분들이 늘어나면서 보다 나은 수면 환경을 갖추고자 하는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슬리포노믹스의 정보는 하기와 같습니다.
슬리포노믹스란 무엇인가?
슬리포노믹스(Sleeponomics)는 말 그대로 '잠'과 '경제'를 결합한 용어로, 수면 산업과 그로 인한 경제적 효과를 말합니다. 과거에는 수면제 혹은 침구 시장 등에만 한정되었는데 최근 들어 식품 산업, IT 산업 등으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최근 몇 년 사이, 불면증이나 수면 부족 등으로 수면의 질이 떨어지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잘 자는 것'이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OECD 조사 결과를 참고하면 한국인의 하루 평균 수면 시간은 7시간 51분으로 OECD 국가 평균인 8시간 27분보다 상당히 부족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웨어러블 기기를 사용하는 한국 사람들의 데이터를 참고하면 평균이 6시간 18분 정도로 집계되기도 합니다.
더불어, 국내 수면장애 환자 수는 연평균 6.5%에 달할 정도로 상당히 가파르게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특히 30~40대는 직장 생활과 가사 노동의 병행으로 인해 만성적인 피로와 수면 부족을 겪는 경우가 많아 슬리포노믹스 시장의 주요 고객층이기도 합니다. 여러 기업들이 수면을 보조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내놓으면서 수면 산업이 더욱 주목받고 있습니다.
슬리포노믹스 시장의 성장 배경
슬리포노믹스의 등장은 단순한 유행이 아닌, 현대 사회가 마주한 현실적인 문제에서 기인합니다. 현대인의 삶은 업무와 스트레스에 의해 점점 바빠지고, 이로 인해 충분한 수면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점차 더욱 쉽지가 않습니다.
수면 부족은 단순히 피로감을 넘어서 건강과 직결되며, 집중력 저하, 면역력 약화, 비만 등의 문제를 초래합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면 보조 제품, 편안한 침구류 등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숙면을 돕는 앱과 같은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고, 수면 관련 서비스도 급성장 중입니다.
실제로 수면 보조 기구나 기술 관련 제품의 매출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슬리포노믹스 시장이 앞으로도 꾸준히 성장할 것임을 시사합니다.
지난 CES 2023에서는 슬립테크 관련 전용관이 마련되었고 올해에도 반지, 헤어밴드, 마스크, 안대 등 다양한 형태의 웨어러블 기기가 전시되었습니다. 헬스케어 디바이스 업체인 텐마인즈는 AI기술을 활용해서 베개가 코 고는 소리를 인식하여 자동으로 부풀어 고개를 올바르게 맞춰주는 ‘모션필로우&시스템’등의 기술을 선보였습니다.
슬리포노믹스, 앞으로의 전망
슬리포노믹스 시장은 앞으로도 성장할 가능성이 큽니다. 기술 발전과 함께 개인화된 수면 솔루션이 개발되고, 더 나은 수면 환경을 위한 인프라가 구축됨에 따라 수면의 질을 개선하려는 사람들은 더욱 늘어날 것입니다.
30~40대를 비롯한 다양한 연령층이 건강한 수면에 대한 관심을 가지면서, 슬리포노믹스는 건강한 생활의 필수 요소로 자리 잡고 있으며, 관련 산업 또한 더욱 확대될 전망입니다.
한국수면산업협회에 따르면 국내 슬리포노믹스 시장 규모가 2011년 4,800억원대였는데 2021년 3조원으로 10년간 6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글로벌 슬리포노믹스 시장 자체는 2026년 40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상으로 슬리포노믹스에 대한 정보와 성장 배경, 그리고 전망 등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수면시장에 대한 트렌드를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숙면을 취하는 방법에 대한 정보를 얻고 싶으시면 하기 글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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